반응형




저는 키가 작은 편이라 하이힐을 많이 신는데 구두굽이 바닥홀에 끼어 발을 삐끗해버려서 발등 인대가 늘어난거 같아서 발등 인대 늘어났을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인대와 힘줄

인대가 끊어졌다고 하는 것을 병명으로는 염좌라고 합니다. 이 인대는 한 번 손상이 되면 완전히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인대와 힘줄은 다른 말인데 힘줄은 뼈와 근육을 연결해 뼈를 움직일 수 있게 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고 인대는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해 뼈가 탈골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발등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발등 인대 늘어나는 경우는 오래 걷거나 갑자기 운동을 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증상은 발등이 붓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심하면 발목 아래로 멍이 들기도 합니다. 



발등 인대 늘어났을때 


발목을 삐얶을 때 단순히 염좌인지 골절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발목을 삐엇을 때 며칠 경과를 보다가 낫지 않을 때 병원을 방문하는 분이 많은데 왠만하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기를 놓쳐 치료가 더 늦어지거나 인대가 여러번 다치면 관절염으로 이어지고 수술까지 해야할 수도 있으니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등 인대 늘어났을때 관리법

냉찜질
발등 인대 주변의 혈관이 터지게 되어 부었기 때문에 냉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냉찜질을 해주면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온찜질
냉찜질로 어느정도 붓기가 빠지면 온찜질을 해주는데 통증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발을 베게위에 올리기
누워서 발을 베게위에 올리면 심장보다 높아져서 붓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하기
인대나 힘줄이 파열이 되었을 경우 재발이 잘되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스트레칭 등을 해야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스트레칭 등 운동을 해야 발목이 삐가나 인대가 늘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이필은 발목과 발등에 좋지 않고 다리를 꼬는 행동도 무릎이나 발목에 좋지않다고 합니다. 발목 외에도 어깨힘줄인 회전근개, 아킬레스건, 손목힘줄의 부상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운동시 충분히 스트레칭을 하고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삼성서울병원에서 제작한 발목을 위한 운동법입니다. 참고해서 따라하시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