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수족냉증이라 언제나 손발이 차가워서 고민인데 저의 남동생 같은 경우는 항상 손발이 뜨거워요 심지어 항상 땀까지 나구요. 이런 증상을 수족번열이라고 합니다. 왜 형제끼리도 체질이 이렇게 다른지 신기하네요. 손발이 뜨거운 원인이 무엇인지 그 대처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손발이 뜨거워요 원인




체온조절을 위해 손발이 뜨거워요

손발이 뜨거운 원인 중 하나는 체온조절을 위해서입니다. 몸에 열이 나면 체온을 낮추기 위해서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그로 인해서 손발이 뜨거워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온이 올라가는 여름철 손발이 뜨거워지는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손발이 뜨거워요

우리 몸은 혈액순환이 엄청 중요합니다. 하지만 손과 발의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 지지 않을때 손과 발이 뜨거워 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럴경우 저린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때문에 손발이 뜨거워요

손발이 뜨거워요 라는 분들 중 당뇨병이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손과 발의 끝부분이 무뎌지기도 하는데 그로인해 손발이 뜨거워 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당뇨병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기때문에 손발이 뜨거워지는 증상이 보일때는 그냥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가 와서 손발이 뜨거워요

여성의 경우는 폐경기가 되면 손발에 열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바로 호르몬 균형이 깨졌기 때문인데 이로인해 우울증, 안면홍조, 불면증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손발이 뜨거워요

사실 모든 질환의 원인이 스트레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특히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장이 과항진되어 손발이 뜨거워 질 수 있습니다. 그와함께 얼굴이 화끈거리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과 불안증, 불면증도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화장애나 소화불량으로 손발이 뜨거워요

보통 소화불량이면 손발이 차가운 분들이 많지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손발이 화끈거리도 뜨거워지는 증상이 생깁니다. 야식을 많이 드시고 음주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이 뜨거워요 대처법


손발이 뜨겁다고 느끼시면 오히려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몸을 차게하거나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더 뜨거워 질 수 있습니다. 오히려 미지근한 물을 드시고 신진대사를 높이기 위해 목욕을 하고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으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허약하신 분들이 손발이 뜨거운 증상을 많이 겪게 되는데 원인과 증상에 따라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