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인적으로 진드기 알러지가 있는데 최근 살인진드기에 대한 얘기를 듣고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작년에는 이름처럼 살인진드기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지만 물렸을 경우 증상이 어떤지 파악하고 대처와 치료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살인진드기란?

살인진드기는 인간, 소, 말, 조류 등을 숙주로 살아가는 진드기를 말합니다. 집먼지 진드기 크기보다 훨씬 작은 크기라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살인진드기라 부르는 이유는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 바이러스를 옮기기 때문입니다. 일명 쯔쯔가무시병이라고도 부르며 치사율이 6%로 위험한 편입니다.

살인진드기 증상

살인진드기에 물렸을 경우 보통 1~2주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그러고 난후 발열, 식육저하,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물렸을 경우 칫속의 혈소판이 줄어들면서 장기 손상을 일으켜 생명의 위협을 주기도 합니다. 잠복기에도 물린 자국을 볼 수 있는데 이 시기에 잘 대처를 해난 것이 좋습니다. 


살인진드기 물린자국



치료법

물린다고 무조건 죽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면역상태에 따라 감염여부가 달라집니다. 백신은 없지만 불치병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살인진드기 예방법

  • 산이나 숲에 갈때는 긴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 양말도 되도록 신도록 합니다.
  • 진드기 퇴치제를 뿌려줍니다. (진드기 퇴치제는 보건소에서 1인 1통 무료제공하고 있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