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분좋은날 고혈압 극복법


고혈압 직전 단계인 예비 고혈압 환자까지 포함하면, 우리나라 국내 고혈압 환자는 천만 명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30세 이상 32%, 60세이상 50% 고혈압환자) 특히 일교차가 큰 겨울철 고혈압은 언제 어떻게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과도 같아 겨울철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슴통증, 호흡곤란이 느껴지면 빨리병원 내원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이 생기는 이유




갑자기 위기를 느끼면 혈류량이 증가합니다. 위기상황이란 피로가 누적이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수면이 부족할 경우를 말합니다. 또 체온이 떨어지면 혈류량이 저하가 되고 위 장이 좋지 않고 변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일상적인 것은 괜찬지만 불순물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액이 탁해지면 혈관압력이 커질경우 심뇌혈관에 문제를 줍니다. 


고혈압 합병증



고혈압은 고혈압성 망막증, 뇌졸중, 치매, 단백뇨, 만성콩팥병,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등 다양한 합병증이 함께할 수 있습니다. 


뇌졸증 전조증상
  • 한쪽다리에 힘이 없거나 감각이 이상하다. (마비증상)
  • 술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거나 어지럽다 (균형감각저하)
  • 갑자기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심한 두통이 있다. (두통과 구토)
  • 말은하는데 발음이 어눌하거나 대화가 잘 안된다.(언어장애)
  • 최근 들어 갑자기 기억력이 감퇴하거나 행동이 이상하다.
  • 갑자기 어느 한쪽이 잘 안보이거나 물체가 둘로 보인다.



위험한 고혈압 유형



노인성고혈압은 뇌졸중,심장발작, 협심증유발을 일으킬수 았습니다. 맥압이 60이상이라면 동맥경화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혈관에 나타나는 염증 (동맥염, 혈관염) 으로 혈관이 좁아지면 혈압이 떨어지면 심장은 혈류를 공급하려다 보니 심장에도 무리가 가고 반대쪽 팔은 혈압이 높아집니다. 





※ 가정혈압측정시 주의사항


혈압은 수시로 오르고 내리며 많은 영향으로 달라집니다. 혈관건강이 좋지 않으면 일정한 시간에 주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약



약을 오락가락 복용하거나 생활습관 개선없이 약에만 의존하거나 약이 딸어졌다고 친구의 약을 먹는 등 공유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혈압 높으면 반드시 약 먹어야 할까요? 
많이 높지 않을 경우는 약대신 식습관개선과 운동으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고혈압 오래 먹으면 암 생긴다는 얘기가 있는데 ?
일부 고혈압약에 암 유발물질인 발사르탄이 들어간 사례가 있지만 암이 걱정되서 혈압약을 끊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고혈압 맞춤 운동법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건강법으로 기혈을 순환시키면 혈압이 정상이 될 수 있습니다.

나무주걱으로 혈압 낮추는 법


손발이 차면 혈액순환이 안되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 손을 자극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외 혈자리를 두르려 자극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고혈압환자는 등산, 아령, 탁구, 축구 등 고강도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저강도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혈압환자는 추위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저강도 운동을 pm 12:00경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등척운동

등척운동은 서로 밀어주는 힘으로 하는 운동법으로 혈압에 좋은 운동법입니다. 



식습관개선하기

혈압을 올리는 주범은 소금과 설탕입니다. 고혈압은 생활습관병인 만큼, 식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소금과 설탕대신 저염멸치소금과 스테비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염멸치소금
천일염과 저염멸치 1:1비율로 가볍게 구운 후 갈아서 사용을 합니다. 

※ 스테비아(설탕초)
포도당 없어 열당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설탕대신 섭취를 할수있는 천연감미료입니다.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중화하고 중성지방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압을 낮출 똑똑한 요리 노하우



※참고
박창규 / 순환기내과 교수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1577-9966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동로 148

조애경 / 가정의학과 전문의
WE클리닉 02-518-0045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547-1

선재광 / 한의사
대한한의원 02-456-6677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390-1 한석빌딩 2,3층


+ Recent posts